눅 17:11-19
오늘 본문은.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다.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님을 만나러 와서.
자신들의 병을 고쳐달라고 말하는데.
이에 예수님. "제사장에게 가서 너희 몸을 보이라"고 말씀하신다.
이제 곧 너희 병이 나을 것이라는. 약속의 말씀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 본문 14절을 보면.
그들이 제사장에게 가는 도중에. 그들의 병이 진짜 낫는 일이 벌어지는데.
이에 아홉 사람은 제사장에게 가고.
사마리아 사람만 예수님게 와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감사를 표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말씀을 보며. 이렇게 고백한다.
"하나님께 은혜를 받았으면. 감사를 고백해야 하는데.
왜 한 사람만 주께 감사를 돌리고. 나머지 아홉은 어디 있는가.
더욱이 그 한 사람도. 이스라엘 백성이 그토록 무시하던 사마리아 사람들인데.
다른 사람들은 어디 가고. 이 사람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단 말인가"
그래서 우리는 이 말씀을 보면. <감사>에 포커스를 맞추는데.
오늘은 말씀을 보다가. 다른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감사>가 아닌. <누가 진짜 제사장인가>에 대한 것이다.
실제로. 오늘 본문에 나오는 9명의 나병환자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충실히 생활할 뿐이었다.
예수님이 "제사장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라"고 하셨으니.
그 말씀에 따라 충실히 행동했을 뿐이며.
모세의 율법에 의해서도. 그들의 행동은 하나도 문제될 것이 없었다.
왜냐하면. 나병환자가 자신의 신분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제사장의 확인과. '병이 나았다'는 선언이 필요했기 때문에.
그들이 제사장에게 가서. 자신의 몸을 보이고.
"병 나음" 선언을 받는 것은. 그들 입장에서는 아주 당연한 것이었다.
하지만. 사마리아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제사장 가서 네 몸을 보이라고 하셨는데.
진짜 제사장은 누구일까?
모세의 율법과 사람의 전통을 따라 세워진 제사장들인가.
아니면. 우리의 몸을 깨끗케 하고 정결케 하는 예수 그리스도인가?"
아마 사마리아인의 마음 속에는 이런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그래서 <제사장>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라"고 했을 때.
사마리아 사람의 마음 속에는. 혁신적인 변화가 생기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의 참된 제사장은. 인간의 법을 따라 세워진 사람들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바로 우리 주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참된 주의 제사장이라고 말이다.
그래서 그는 주님 앞에 나아와 하나님께 영광을 돌이며. 감사를 표하고 있는데.
그 모습을 보고. 우리 주님이 더 큰 선언을 해 주신다.
그것은 그의. 육신의 병이 나은 것이 아니라.
그가 하나님 앞에서. 구원을 받고.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이다(19절).
인간 제사장으로서는. 아무도 할 수 없는 일을.
우리 주님이. 선언해주시고. 말씀해 주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 나와 우리 공동체도.
하나님 앞에 나아가. 주님께 예배 드리는. 그런 복된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다.
오늘 우리의 참된 제사장은 누구인가.
오늘 우리가 예배하고. 경배할 분은 누구인가.
그것은 오직 우리 주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한분이시다.
하나님 한 분 밖에는. 우리에게 구원의 길이 없으며.
하나님 한 분 밖에는. 우리가 예배하고. 우리가 엎드릴 분도 없으시다.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시요. 생명이 되시나니.
오늘 우리가. 주님 앞에 나아가.
주님께 찬양을 돌리며. 주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늘 하루를 보내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충만한. 그런 복된 하루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마음을 담아. 이 찬양의 고백으로 주님 앞에 서길 원한다.
"영광을 돌리세. 우리 하나님께.
존귀과 위엄과. 능력과 아름다움.
만방의 모든 신은 헛된 우상이니.
오직 하늘의 하나님. 그 영광 찬양해.
주님의 영광. 모든 나라 위에.
주님의 영광. 온 세계 위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영광 찬양해.
우리 주님 뜻은 이뤄지리라. 우리 주님 나라 영원하리라"
오늘 하루 나와 우리 공동체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그분 앞에 겸손히 엎드리는
그런 복된 하루. 그런 복된 공동체 되길 소망하며.
이 시간 주님 앞에. 겸손히 무릎을 꿇는다.
(feat. 영광을 돌리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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