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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9:1-15
하나님의 힘을 입은. 이스라엘이 진격하자.
가나안 백성들이. 하나둘 나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바산 왕 옥과. 헤스본 왕 시혼에게 행한 일이.
그냥 헛된 소문이 아니었다.
여리고 성과 아이 성이 무너졌다는 소식에.
가나안 백성들은. 불안해 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하나로 연합/단결하기 시작했다.
오늘 본문 1절과 2절이 그것을 증명한다.
"이 일 후에. 요단 서쪽 산지와. 평지와 레바논 앞 대해 연안에 있는 사람들.
곧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모든 왕들이.
이 일을 듣고 모여서. 일심으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에 맞서 싸우려 하더니…"
그들은 자기 목숨을 건지기 위해. 여호수아와 맞서 싸우기로 결단하였고.
어떻게든 자기 영토를 지키고. 자기 영역을 고수하려 하였다.
불안함이 두려움을 낳고.
그 두려움이. 외부를 향한. 강한 연대와 결속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근데 오늘 본문을 보면. 재밌는 일이 벌어진다.
그것은 기브온 주민들이. 이스라엘과 화친하려 나아온 것이다.
실제로 오늘 본문 4절을 보면.
"(그들이) 꾀를 내어. 사신의 모양을 꾸미되.
해어진 전대와 해어지고 찢긴 가죽 부대를 신고.
낡은 옷과. 곰팡이가 난 떡을 들고. 이스라엘로 나아간다."
그리고 하는 말이.
"우리는 저 먼나라에서 왔는데.
이스라엘과 화친하고. 그들과 하나되고 싶다"고 말한다.
아마도. 신명기 20장에 기록된 말씀을 알았나 보다.
모세가 말하기를. 어떤 성읍과 전쟁을 할 경우.
"그들에게 먼저 화친을 제안할 것을 말하라"고 되어 있는데.
이렇게 하면. 자기들과 싸우지 않고. 자기들을 받아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것 같다.
그냥 허술하게 준비한 것도 아니다.
꼼꼼하게. 세밀하게 준비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가나안 일곱 족속과 화친하지 말고.
어떤 언약도 맺지 말라고 하신 것까지 알았기 때문이다(신 7장).
그래서 그들은. 먼 나라에서 온 것처럼. 변장/치장을 하였고.
자기가 이 땅 백성/주민이 아님을 강조하고 싶었다.
"그래서 그들은. 낡은 옷을 입고. 찢겨진 신을 신고.
곰팡이가 난 떡과. 낡은 전대를 메고. 이스라엘로 행렬하는데"
이 모습이 얼마나 깜쪽 같은지. 이스라엘 백성이 모두 속게 된 것이다.
분명 이곳 주민 같은데…
뭔가 확실한 물증과 증거가 없다 보니.
그들의 얘기를 듣고. 그냥 그들을 받아주게 된 것이다.
이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향해. 이렇게 말씀하신다.
"무리가 그들의 양식을 취하고는. 어떻게 할지 여호와께 묻지 않았다(14절)"고 얘기하는데.
이 일로 그들은. 멸망을 당하지 않고. 이스라엘로 편입/스며들게 되었다.
거짓말을 하고. 이스라엘을 속인 것은 잘못이나.
그들의 열심과 진심을. 하나님이 받아준 것이다.
"우리가 이렇게. 하나님과 맞서 싸우고. 그분께 대들다 보면.
오늘 우리 목숨이. 파리 목숨이라"는 것을.
그들이 알고. 분명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 본문에 나오는. 기브온 주민의 모습은.
마치 야곱을 생각나게 하는 것 같다.
형의 장자권을 뺏기 위해서라면.
어떤 수단과 방법도 외면하지 않던 야곱.
팥죽을 써서 형의 장자권을 빼앗고.
가죽 털옷과 맛난 음식/별미를 통해.
형의 축복권을 빼앗고. 하나님 나라를 승계하려 했던 야곱.
그런 야곱의 모습과.
오늘 기브온 주민의 모습이. 무엇이 다르겠는가.
주님은. 그들의 모습과 삶의 태도가 비록 바른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열심과 진정성만은 받아주고 싶었다.
"니들이. 그렇게 해서라도. 내 백성이 되고. 내 자녀가 되고 싶다면.
내가 너희의 열심을 봐서라도. 너희를 받아주고. 너희를 용납해 주겠다"고.
우리 주님이 말씀하시고. 오늘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계신 것이다.
그렇기에. 말씀을 읽으며.
오늘 나의 삶과 사역을 함께 되돌아 보게 된다.
"나에게는. 이런 열심과 특심이 있을까?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고 싶은 열심에.
어떤 수단과 방법을 써서라도. 주님의 백성이 되고. 그분의 나라에 들어가고 싶은.
욕망과 소망을 가지고 있을까?"
어쩌면. 우리는.
기브온 주민을 손가락질하고. 정죄하기 바쁠 수 있지만.
주님은 우리에게. 그러기 이전에.
오늘 우리에게도. 그와 같은 열심/특심이 있는지. 다시 한번 물어보시는 것 같다.
기브온 주민은.
"여호와의 전에서. 나무를 패고. 물을 긷는 자가 된다 하더라도.
주님 곁에 머무르고. 주님 곁에 살고 싶은 욕심이 있었는데.
오늘 우리에게도. 그와 같은 모습. 그와 같은 마음이 있는지"
물어보면서 말이다.
그렇기에. 오늘 아침 말씀을 보는데.
이 찬양의 고백이 계속 생각나는 것 같다.
"주의 장막에서 한 날이. 궁전에서 천 날보다. 좋사오니.
주의 성산에서 한 날이. 궁궐에서 천 날보다. 좋사오니.
나의 영혼. 주님을 기뻐해.
주의 사랑 날 완전케 하네. 주의 사랑 날 새롭게 하네.
끝이 없는. 주의 사랑만이. 내 영혼 자유케 하시네.
주 영광 위해. 주 나라 위해. 나 사용하소서"
바라기는. 오늘 하루 나와 우리 공동체가.
주의 장막에서 한 날이. 궁궐에서 천 날보다 좋사오니라고 고백할 수 있는.
그런 나와 우리 공동체 되었으면 좋겠고.
악인의 장막에 거함보다. 하나님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다고 고백하는.
그런 우리 공동체. 그런 나의 삶 되었으면 좋겠다(시 84:10).
그래서. 오늘 주께서 우리의 삶을 보시며.
칭찬하고. 기뻐하시는. 그런 우리 공동체 되었으면 좋겠고.
오늘 우리의 열심과. 주를 향한 욕망이.
더욱 커져가고. 더욱 깊어져 가는.
그런 우리 공동체. 그런 나의 삶 되었으면 좋겠다.
오늘 하루. 주께서 우리 가운데.
이와 같은 열심. 이와 같은 소망 더해주시길 간절히 소망하며.
오늘 하루를 겸손히. 주께 의탁하길 원한다.
(feat. 주의 궁전에서 한 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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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8:18-35
이스라엘이 아이성을 점령하였다.
매복 작전이 성공한 까닭이다.
도망치는 이스라엘 군대를. 아이 사람들이 뒤쫓는 동안.
매복한 군대가 성을 점령하였기 때문이며.
그렇게 앞뒤로 포위한 군대가. 아이 사람들을 내쫓고 그들을 진멸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수가. 모두 1만 2천명이라 말한다.
적지 않은 수다.
얼마 전 정탐꾼이 다녀올 때만 하더라도. 그 성은 작고. 보잘 것 없다고 했는데…
그래서 2~3천명만 보내도 충분할 것 같다고 했는데…
완전 오산이었다.
아이성은 나름대로 규모가 있었으며.
그들은 자기들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나름대로 애를 쓰고 최선을 다했었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
하나님이 아닌. 가나안의 신들을 따랐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기를 거부하고.
자기들 생각대로. 자기들의 삶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아골의 골짜기 옆에.
새로운 무더기로 전락하게 되었다.
아골의 골짜기는. 하나님을 배신하고. 하나님을 반역한 무리의 상징으로.
아이성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따르는 백성들의 상징으로.
이스라엘 가운데. 전해지고 내려오게 된 것이다.
근데 오늘 본문을 보면서.
나는 여호수아의 행동이. 계속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실제로 오늘 본문 26절을 보면.
"여호수아가 단창을 든 손을. 아이 사람들이 진멸하기까지. 거두지 않았다"고 얘기하는데.
나는 이 모습이. 모세의 모습과 오버랩되는 것 같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군대가 아말렉과 싸울 때.
모세가 자신의 두 팔을 거두지 않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 간구하던 그 모습 말이다.
근데 이것이. 단순히 우연은 아닌 것 같다.
성경 기자는. 오늘 본문에.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라는 말을 의도적으로 반복하는데.
그 본문을 찾아보면.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에발 산에 제단을 쌓았으니.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명령한 것과.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31절)"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2) 32절을 보면.
"여호수아가 거기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을. 새 돌 위에 기록했다"고 말하고 있다.
3) 33절을 보면.
이스라엘을 절반은 그리심산 앞에 서고. 이스라엘 절반은 에발산 앞에 섰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축복하라고 명령한대로" 했던 것이며.
4) 34절을 보면.
"여호수아가 율법책에 기로된 모든 것대로.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했다"고 말한다.
그러니. 이 모든 일이. 어찌 우연이라 말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의도된 행동. 의도된 계획이었다.
그는 "여호와의 율법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든 반드시. 거룩하게 지키고자 했으며.
그렇기에 여호수아는. 아이성을 점령하고 난 다음에.
이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그분께 드리고자 하였다.
그렇기에 성경 기자는.
"모세가 율법책에 기록한대로. 여호수아가 이것을 지켰다"고 얘기하는데.
나는 이 말씀이. 오늘 나와 우리 공동체의 복이 되고. 소망이 되면 좋겠다.
실제로 오늘 이 땅을 살아가며.
주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묵상하며. 그것을 연구하는 일은 많지만.
그 말씀을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며.
주의 뜻 가운데 살아가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그러다보니. 자칫 우리의 머리만 커지고.
우리의 머리만 굵어지는 때가 참 많은 것 같다.
일종의 신앙 소비다.
하나님 말씀을. 우리의 머리에 채우고. 지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수단으로만 삼고.
그것을 우리 마음에 새기고. 행동으로 새기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다.
그러니 우리의 마음이 높아지고. 교만해질 때가 더러 있는데.
주님은 우리에게. 그것을 원치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다.
하나님 말씀을. 우리 지적인 수단으로.
우리 지적인 용도로만 채우는 것이 아니라.
말씀 안에서. 열매를 맺으며. 깊이 뿌리를 내리고.
주의 말씀 가운데. 거룩히. 진실히 이 땅을 살아가길 바라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 말씀은.
"반석 위에 집을 지으라"고 하신. 우리 주님의 말씀이 생각나게 하는 것 같다.
"누군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않으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 곧 잊어버리는 자와 같다(약 1:23-24)"고 얘기한.
야고보 사도의 고백도 생각나는 것 같고.
"항상 배우기는 배우나. 끝내 지식에 이르지 못하는"
경건의 모양만 있는 자들이 생각나기도 하고(딤후 3:5, 7).
여러 생각과 여러 마음들이 교차하는 것 같다.
그렇기에 오늘 하루를 살아가며.
하나님 앞에 이 말씀을 붙들고. 간절히 기도하게 되는 것 같다.
"주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곧 잊어버리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지 아니하고.
오늘 나와 우리 공동체가. 주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우리 마음판에 새기고. 그것을 오늘 우리 삶에 새기는.
그런 내가 되고. 그런 우리 공동체 되길 소망하면서 말이다.
그렇기에. 오늘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 앞에 이 찬양의 고백으로 나아가길 원한다.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영원토록 주를 찬송하리라.
소리 높여 주께 영광 돌리며. 약속 믿고 굳게 서리라.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세상 염려 내게 엄습할 때에.
말씀으로 힘써 싸워 이기며. 약속 믿고 굳게 서리라.
성령의 검을 들고. 구원의 투구를 쓰고.
믿음의 방패와 진리의 띠로. 말씀 위에 굳게 서리라.
성령의 검을 들고. 구원의 투구를 쓰고.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오늘 하루 나와 우리 공동체가.
의도적으로 주의 말씀을 들으며.
의식적으로 주의 길을 행하며.
의와 공도를 행하는. 그런 나와 우리 공동체.
그런 복된 하루되길 소망하며.
오늘 하루. 주께서 우리 가운데.
은혜와 복 더해주시길 간절히 소원한다.
(feat.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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